뇌기능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글 | 전홍근 트레이너

 

 

전홍근 트레이너 이력사항

- 한국체육대학교 건강관리학과 졸업
- 현 대기업 임원단 퍼스널트레이너
- "코엑스인터컨티넨탈호텔" 퍼스널트레이너
- 뇌활성화 메소드 "시냅솔로지" 교육 트레이너
- '5060 홈트레이닝' 저자 

뇌를 활성화 한다는 것은 뇌의 인지기능(기억, 학습, 언어, 시공간인지,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뇌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사람이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체성신경계(somatic nervous system)의 운동신경(motor nerve)을 자극하는 움직임을 실시하고, 동시에 감각신경(sensory nerve)을 자극하는 오감(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을 에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신체적 움직임을 실시하는 동시에 오감을 자극을 하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움직임에서 손과 입을 많이 사용하면 운동신경이 더욱 자극되어 전두엽(frontal lobe)의 뒷부분인 1차 운동영역(primary motor areas)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손과 입술을 통해 감각을 느끼면 후두엽(occipital lobe)의 가장 앞쪽인 1차 체성감각영역(primary sensory areas)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뇌를 활성화를 위해서는 움직임을 할 때 손을 많이 사용하고 움직임과 동시에 혀와 입술을 사용하여 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마디로 멀티테스킹(multi-tasking)을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가위바위보를 할 때 손을 움직이고, 동작을 설명하는 목소리를 내면서 실시하면 됩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움직임을 하면서 동시에 그 동작을 말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뇌를 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자주 실시하면 운동을 하면서 동시에 인지기능, 판단력 집중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뇌를 활성화하는 프로그램은 다양하게 있는데 그 중 하나인 “시냅솔로지(synapsology)"를 소개합니다.
기본 동작에 “스파이스업(spice up, 뇌에 혼란을 준다는 용어)”을 하면서 뇌에 혼란을 주어 뇌기능을 활성화 시킵니다. 여기서 특정 동작을 잘하고 못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으며, 시냅솔로지 엑서사이즈를 실시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뇌를 활성화 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혼자하는 것 보다 동료분들과 함께 대화하면서 실시하면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병원 그리고 가정에서 언제 어디에서든 실시해 보세요!!

그럼 함께 해 보겠습니다!! 

1. 혼자 할 수 있는 시냅솔로지

① 동작명 : 손끝터치

기본동작 : 왼손은 엄지손가락을 검지, 중지, 약지, 새끼손가락 순으로 손가락 끝을 맞춰나간다.
오른손은 새끼손가락부터 움직여서 약지,중지,검지 순으로 손끝을 맞추며 실시한다.
이때, 1~10까지 숫자를 세면서 동시에 실시한다.
Spice Up 1 : 시작 손가락을 바꾼다.
오른손은 새끼손가락부터, 왼손은 검지손가락부터 시작한다.
Spice Up 2 : 손끝을 보지 않고 실시(시각정보를 없앤다)
오른손은 새끼손가락부터, 왼손은 검지손가락부터 시작한다.

② 동작명 : 묵찌빠 & 가위바위보


기본동작 : 왼손은 “묵찌빠” 순서로 손을 움직인다.
오른손은 왼손을 이기는 “빠묵찌” 순서로 손을 움직인다.
이때 왼손을 이기는 “빠묵찌”를 말하면서 동시에 실시한다.
Spice Up 1 : 왼손은 “빠묵찌”로, 오른손은 “묵찌빠” 순서로 손을 움직인다.
이때 오른손을 이기는 “묵찌빠”를 말하면서 동시에 실시한다.
Spice Up 2 : Spice Up 1 동작을 진행하면서 “묵찌빠”를
“주먹가위보”로 바꾸어 말한다. 

2. 둘 이상 같이 하는 시냅솔로지 (한명이 지도자가 되고 나머지 사람들은 참가자가 됩니다.)

① 동작명 : 다른 가위바위보

기본동작 : 지도자가 "가위바위보"라고 말하면서 묵찌빠 중 1개를 낸다.
참가자는 지도자가 낸 것을 보고 지도자와 다른 가위바위보를 말하면서 낸다.
Spice Up 1 : 지도자는 "가위바위보"를 말하면서 가위바위보 중 1개를 낸다.
참가자는 늦게 내면서 지도자를 이기는 가위바위보를 말하면서 낸다.
Spice Up 2 : 지도자는 "가위바위보"를 말하면서 가위바위보 중 1개를 낸다.
참가자는 늦게 내면서 지도자에게 지는 가위바위보를 말하면서 낸다. 

② 동작명 : 양손바디터치


기본동작 : 지도자는 1~4 중 한 개의 숫자를 말하며 지시를 한다.
참가자는 지시받은 숫자를 말하면서 그 숫자의 동작을 실시한다.
1- 머리 터치, 2- 어깨터치, 3- 배 터치, 4-허벅지터치
Spice Up 1 : 지시하는 숫자를 색으로 변화시킨다.
1– 빨강, 2- 파랑, 3- 노랑, 4- 빨강
지도자는 색을 한 개 말하면서 지시한다.
참가자는 지시받은 색을 말하면서 그 색의 동작을 실시한다.
Spice Up 2 : 지시하는 숫자를 색으로 변화시킨다.
1– 빨강, 2- 파랑, 3- 노랑, 4- 빨강
지도자는 색을 한 개 말하면서 지시한다.
참가자는 지시받은 색을 말하면서 그 색의 동작을 실시한다. 

“언어는 혀와 입술의 순서화된 운동”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말 하는 것 또한 운동인 것입니다.
언어는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닌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서는 서로 공감하고 함께 웃을 수 있는 주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요~
병원에서 받는 업무 이외의 이야기를 나누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늘 이야기하던 주제에서 잠깐 벗어나 쉽고 재미있는 동작을 실시하면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웃을 수 있는 시간을 가지는 것만으로도 구성원간의 친밀도는 높아지고, 뇌는 더욱 활성화 되면서 집중력과 판단력의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냅솔로지(synapsology)는 병원 내에서 동료 간에 또는 환자와 쉽게 공감하며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주제가 될 것입니다.
하루 5분~10분 정도 매일 실시하는 것만으로도 그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실시하면서 즐거운 병원 분위기를 만들어 가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