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기획팀을 소개합니다!

글 | 임상시험위원회 연구기획소위원장 유종한

한국유방암학회 임상시험위원회 산하에는 연구심의, 연구기획, 연구윤리, 국제, 연구정보 소위원회들이 있습니다. 그중 연구기획 소위원회 내 연구기획팀(protocol development group)이 지난 2016년 6월에 1기가 발족되어 활동하였고 이어서 현재 2017년 6월부터 2기가 구성되어 열심히 새로운 임상 연구기획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월 1회 정기 모임을 하면서 임상 연구를 기획하고 연구 protocol을 논의하며 다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총 5개의 연구 과제가 제안이 되어 연구 protocol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이 중 1개의 연구과제가 임상시험위원회 산하 연구심의 위원회에서 심의 중이고, 2개의 연구는 최종 연구 protocol 작성을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나머지 2개의 연구는 현재 protocol 구성을 논의 중입니다. 

평일 일과가 끝난 후의 모임인지라, 여러 어려움이 있음에도 많은 선생님들께서 꾸준히 참석하여 2-3시간 동안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고, 임상연구를 기획하며 protocol을 만들면서 임상연구에 대해 함께 배우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임상연구는 환자에게 근거를 바탕으로 치료를 함에 있어 꼭 필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과학적으로 구성하고 protocol을 만들어 수행을 하는 과정은 정말로 어렵고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여럿이 모여 함께 고민하면서 생각을 나누다 보면 조금씩 그 길이 보이기도 합니다. 좋은 연구 주제가 있거나 임상연구기획에 있어 함께 적극적으로 참여를 원하시는 선생님께서는 언제든지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임상시험위원회 연구기획소위원장 유종한 jonghan.yu@samsung.com)

한국유방암학회 임상시험위원회 산하에는 연구심의, 연구기획, 연구윤리, 국제, 연구정보소위원회들이 있습니다. 그 중 연구기획소위원회 내 연구기획팀(protocol development group)이 지난 2016년 6월에 1기가 발족되어 활동하였고 이어서 현재 2017년 6월부터 2기가 구성되어 열심히 새로운 임상 연구기획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구기획팀 (Protocol development group) 2기 조직 및 현황

- 연구기획소위원회 산하에 임상연구기획팀 (protocol development group) 을 신설하여 다학제 임상 연구의 아이디어부터 기획, 토의 및 protocol 완성을 목표로 함.
- 총 28개 기관에서 지원한 총 30명의 학회 회원들(외과, 병리과, 혈액종양내과, 방사선종양학과)과 임상시험위원장, 연구기획소위원장, 간사로 구성되었음.
(각 기관별 각 과별 1인을 원칙으로 함)
- 매달 1회의 off–line meeting 을 원칙으로 함 (연구기획안 논의). 

현재 월 1회 정기 모임을 하면서 임상 연구를 기획하고 연구 protocol을 논의하며 다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총 5개의 연구 과제가 제안이 되어 연구 protocol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이 중 1개의 연구과제가 임상시험위원회 산하 연구심의위원회에서 심의 중이고, 2개의 연구는 최종 연구 protocol 작성을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나머지 2개의 연구는 현재 protocol 구성을 논의 중입니다. 

평일 일과가 끝난 후의 모임인지라, 여러 어려움이 있음에도 많은 선생님들께서 꾸준히 참석하여 2-3시간 동안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고, 임상 연구를 기획하며 protocol을 만들면서 임상 연구에 대해 함께 배우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임상 연구는 환자에게 근거를 바탕으로 치료를 함에 있어 꼭 필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과학적으로 구성하고 protocol을 만들어 수행을 하는 과정은 정말로 어렵고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여럿이 모여 함께 고민하면서 생각을 나누다 보면 조금씩 그 길이 보이기도 합니다. 좋은 연구 주제가 있거나 임상 연구기획에 있어 함께 적극적으로 참여를 원하시는 선생님께서는 언제든지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