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크리에이터 되기: 2편

글 | ㈜미코필름 장유진
장유진 피디
장유진 피디

전 - MBC C&I PD
현 - 미코필름(micofilm.net) 대표 및 감독 

경력

삼성 SDI, POSCO 홍보영상, MBC 'W' , MBC 스폐셜, KBS 월요기획. 네이버 채널플러스 Seventeen 등 제작 

수상

2006 - 엠네스티 언론상,
2008 - 시카고 국제필름페스티벌 휴고상(탐사보도·뉴스 다큐멘터리 부문 우수상)
2008 - 국가인권위원회 10대 인권보도상 수상 

최근 증가하는 유튜브 채널 중 하나는 전문직 종사자들이 운영하는 콘텐츠들이다.
특히 의사, 약사 등 의학계통 유튜버들의 성장세는 개인방송의 다양성을 더욱 넓혀주고 있다. 

▲ 구독자 63만명의 유튜브 채널 닥터프렌즈 ▲ 구독자 63만명의 유튜브 채널 닥터프렌즈
▲ 구독자 70만명의 유튜브 채널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 구독자 70만명의 유튜브 채널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유튜브가 이제는 정보 수집의 플랫폼 역할을 하다보니 의학 상식 역시 유트브 검색을 통해서 찾아보게 되고 유튜브 특유의 알고리즘은 이러한 의학 관련 채널들을 자연스럽게 사용자들에게 소개한다. 

2.유튜브 영상 제작을 위한 장비

영상은 촬영하는 장비에 따라 그 느낌이 완전히 달라진다.
하지만 개인방송을 하면서 굳이 기존 방송용 퀄리티로 제작을 할 이유는 없다.
카메라 선택의 첫 번째 기준은 ‘내가 어떤 주제의 영상물을 만드는가?’이다.
여행이나 음식, 메이크업 등의 콘텐츠는 아무래도 높은 사양의 카메라로 영상미를 강조하는 것이 좋지만 정보 위주의 토크가 주제라면 굳이 높은 영상미를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처음으로 유튜브를 시작하는 것이라면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제작하면서 추가적인 장비를 구입할 것을 추천한다. 

① 스마트폰 카메라
처음 시작하는 유튜버에게 추천한다.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은 FULL HD 화질은 물론 4K 영상까지도 지원한다. 다만 전면 카메라 모드로 촬영시 자신의 모습을 모니터하면서 촬영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후면 카메라 모드보다 화질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휴대하기 편해서 언제 어디서나 촬영을 할 수 있고 스마트폰 상에서 영상 편집 어플을 이용한 편집 및 유투브 업로드까지 가능하다. 

② DSLR(Digital Single-Lens Reflex) 카메라
DSLR 카메라는 렌즈에 따라 촬영의 느낌을 다르게 할 수 있으며 배경을 흐리게 하고 인물은 또렷하게 할 수 있는 아웃포커싱(out focusing) 기능을 통해 고품격 이미지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휴대하기엔 무겁고 주변장비(삼각대, 조명, 마이크)를 같이 갖춰야만 하는 단점이 있다. 또한 장기간 촬영시 용량이 커서 고사양의 컴퓨터로 편집을 해야만 한다. 주로 개인 보다는 2명이상의 팀단위로 콘텐츠 제작시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캐논이나 소니 브랜드 종류를 많이 사용하며 캐논의 850D나 가벼운 카메라를 원한다면 소니의 미러리스 카메라 알파 6100을 추천한다. 

▲ CANON EOS 850D ▲ CANON EOS 850D
▲ SONY A6100 ▲ SONY A6100

③ 디지털 캠코더
사실 DSLR은 사진촬영에 최적화 된 모델인 반면 디지털 캠코더는 동영상 촬영에 최적화 되어있다. 아웃포커싱 같은 기능면에서 DSLR 보다 떨어지지만 강의같은 장시간 촬영에 적합하고 촬영 대비 적은 용량, 조명이 부족한 야간촬영시 화질이 좋은점이 장점이다. 소니의 캠코더 FDR AX-40 또는 AX40 4K Handycam(4K지원)을 추천한다. 

▲ SONY AX40 4K Handycam ▲ SONY AX40 4K Handycam

④ 액션 캠 (Action cam)
액션캠 카메라는 말 그대로 움직임이 많을 때 사용하는 카메라이다. 보통 방송 프로그램에서 차량이나 자전거, 헬멧등에 고정해서 사용하기도 하는데 요즘은 유튜버들이 걸어다니면서 촬영할 때 많이 사용되는 카메라이다.
액션캠은 화각이 넓어 셀카 모드의 촬영도 가능하고 수중촬영도 가능 하지만 배터리의 한계로 인해서 촬영시간이 제한적이며 오디오가 다른 카메라에 비해서 좋지 않은 단점이 있다. (하지만 유튜브 콘텐츠 용도로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액션캠으로는 고프로나 소니의 액션캠, DJI사의 오즈모 포캣등이 있다. 

▲ 고프로 ▲ 고프로
▲ 소니 액션캠 ▲ 소니 액션캠
▲ 오즈모포켓 ▲ 오즈모포켓

⑤ 기타장비
위의 카메라 장비 외에 오디오 장비 및 조명 장비등이 있다.
이러한 장비들은 카메라를 구입 후 카메라에 맞춰서 호환이 되는 오디오 장비 및 조명을 구입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너무 저렴한(10만원 미만의) 마이크나 조명을 구입한다면 장기적으로 사용하기 어렵거나 AS가 되지 않으니 유의해야 한다. 

3편 ‘유튜브 영상 편집하기’ 편에서는
컴퓨터 편집시 사용하는 편집 소프트웨어와 스마트폰 상에서 편집을 할 때 사용하는 편집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